본문 바로가기

서론 (B')

내 예술활동의 최종 목표

 



나는 조현병 환자가 예술을 해서 유명해질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으며 많은 부를 쌓을 수 있다고도 생각하지 않는다.

현대 예술계에서는 본연의 예술성이 아닌 기획과 마케팅이 중요하며,

조현병 환자가 본연의 예술성이 아닌 기획과 마케팅을 잘하기는 어렵다고 보고 있다.

조현병이라는 걸 알면서도 그 사람의 예술을 소비해 주고 홍보하고 싶어하는 사람은 별로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이 블로그의 최종 목표는 부득이하게 모든 글을 비공개 처리해서 내려버린 이전의 조현병 블로그와 같다.

바로 <블로그로 남을 돕는 것> 이다.

내가 예술로 돈을 많이 버는 게 목표였다면, 나는 아마도 블로그로 예술의 연습, 학습 과정을 공유하지 않았을 것이다.

내가 저작권이 침해되지 않는 선에서 모든 과정을 남들에게 공유하는 이유는, 남들이 예술을 통해서 행복해지기를 원하기 때문이다.

예술은 많은 사람들이 하고 싶어하는 일이기 때문이다.



나는 좋아하는 일을 직업으로 갖는 데 성공했지만, 조현병이라서 악덕기업에 입사할 수밖에 없었고, 임금체불을 당했으며 4대보험이 안되는 회사라는 사실 때문에 경력인정이 안되서 이직도 어렵게 되었다.

이러한 이유로 좋아하는 일을 더 이상 직업으로 가질 수 없게 되었다. 나는 어쩔 수 없는 사유로 내가 좋아하는 일을 포기했지만,

남들도 나같은 일을 당해서는 안 된다. 사실 예술은 내가 정말 좋아하는 일은 아니다.

하지만 예술은 남보다 못하는 것이 많은 조현병 환자가 그나마 잘 할 수 있는 일이고, 조현병 환자가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몇 안되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내 행복보다 남의 행복이 더 중요하고, 내가 좋아하는 일보단 남이 좋아하는 일을 선택해야 한다.



조현병 환자가 조현병의 특성상 남들보다 예술성이 뛰어난 게 사실이라면, 그럼에도 유명해지거나 돈을 많이 벌 수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그 예술성으로 남을 도울 수는 있을 것이다. 남을 도울 수 있다면 이 블로그의 목표는 이미 달성한 것이다.



2022. 10. 1. 19:50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