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연습

카피와 모방으로 성장, 비트메이킹 실천사항



나는 조현병이기 때문에 남과 다른 방법으로 사고력 훈련을 한다.

그 이유는 내가 조현병이라서 논리적인 판단능력이 남보다 떨어지고, 내가 남보다 훨씬 못한 위치에 있다는 것을 잘 알고있기 때문이다.

내 수준이 남보다 훨씬 못하다면, 남들과 똑같은 종류의 노력을 해서는 안 된다.

만약 남보다 훨씬 못한 사람이 남들과 똑같은 종류의 노력을 한다면, 백날 노력해도 실력향상은 커녕 그 노력의 과정을 제대로 이해하지도 못할 것이다.

연습과 훈련은 수준에 맞게 해야 하는 것이다. 그래서 연습과 훈련 이전에 내 수준을 아는 게 먼저다.



하지만 음원제작에 있어서는 나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사람들이 초보자다.

음원제작을 잘하는 대중가요 메인 프로듀서급의 실력자는 소수다.

그렇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권장되는, 남들이 다들 하는 대중적인 방법이 초보자를 위한 방법이면서 나를 위한 방법이다.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권장되는, 카피와 모방을 통해 성장하려고 한다.



물론 남의 노래를 카피해서 자기가 만든 곡인 것처럼 속여서 음원을 내는 행위는 범죄에 가깝다.

음원 창작자의 저작권은 보호되어야 한다. 하지만 그게 카피와 모방을 절대 해서는 안 되는 이유가 되지는 않는다.

무엇보다 창의성과 개성이 중요하다는 핑계로 카피와 모방을 게을리 한다면, 프로듀서로서 실력은 제자리걸음일 뿐이다.

창의성과 개성이 빛을 발하려면 적어도 기본기는 있어야 한다.

창의성과 개성이 필요하다는 이야기는 실력이 뛰어난 사람들의 이야기이지, 우리같은 초보자에게 해당되는 이야기가 아니다.



그래서 조현병은 개인에게 예술성을 만들어줄 수 있지만, 진짜 예술적인 작품을 만들어내는 조현병 예술가는 극소수다.

대부분의 조현병 환자에게는 예술성은 있지만 예술작품을 만들어낼 만한 기본기가 없기 때문이다.



2022. 9. 27. 16:10 작성.



------



그래서 기본적인 비트메이킹을 이해하고 나서, 바로 이미 만들어진 비트를 모방하는 작업에 들어갔다.

에이블톤라이브 11 라이트 내장 샘플에도 이미 만들어진 비트 샘플이 존재한다. 이번에는 이 샘플을 적극 활용하도록 한다.

무엇보다 이 내장 샘플들은 사실상 저작권이 없는 무료 샘플이다. 나처럼 블로그 기록을 통해

작업한 결과물을 인터넷에 공개하더라도 문제가 없다는 게 장점이다.


해당 비트메이킹 카피에 대한 해설은 다음번에 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