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연습

비트메이킹 카피 실천사항 해설

 

위 동영상에 나온 음악에 대한 해설입니다.

 

저번에 연재했던 영상과 동일합니다. < 참고: 카피와 모방으로 성장, 비트메이킹 실천사항 >

 

 

 

#220924 연습A

 

 

전체적으로 Kick - Hihat - Snare의 구성이고, 끝에 Volume이 50% 정도인 Hihat 4개를 연달아 치는 구성입니다.

 

 

끝에 연달아 치는 Hihat 2개는 똑같은 Source인데, 1개의 Transparent만 바꿔서 Tone이 조금 다르게 들리게 만들어진 것입니다.

 

 

 

#220925 연습A

 

 

이 연습 더미는 24일 연습 더미(220924 연습A)보다 조금 더 전통적인 형식을 띄고 있습니다.

 

Hihat이 연달아 치는 구성이 배경음악으로 깔리고, 그 위에서 Kick 과 Snare 가 구성됩니다. 특히 Snare는 2/4박에서만 나옵니다.

 

 

여기에서도 역시나 Hihat은 24일 연습 더미와 같은 방법을 취했습니다. (똑같은 Source인데 Transparent만 바꿈)

 

 

추가로 Snare에 Reverb를 걸어줬습니다.

 

 

 

#220925 연습B

 

 

Kick - Kick - Kick - Snare - Kick 의 반복이면서, Snare는 2/4박 처음에 나오는 구성입니다.

 

이 샘플 음악의 경우 Kick을 반복적으로 쳐 줌으로써, 비트가 조금 더 풍성해졌습니다.

 

 

이 연습 더미의 경우 개별 Drum Rack에 Reverb를 건 게 아니라, Drum Rack 1개 전체에 Reverb를 걸어준 것입니다.

 

 

 

#220926 연습A

 

 

이런 비트의 경우 기본적으로 깔리는 Kick - Snare - Hihat 또는 Clap 만으로는 비슷한 비트가 만들어지는 효과를 기대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이런 경우에는 Pad를 필히 추가해줘야 합니다. 물론 해당 비트의 경우 다른 잔재주들도 포함되어 있습니다만, 기초적인 것을 배우는 과정에 있으니 일단 그런 것들은 제외합니다.

 

 

Pad는 기본 Pad에서 Release와 Feedback을 극단적으로 줄여서, 비슷한 사운드 효과를 낸 것입니다.

 

그럼에도 그리 썩 비슷하진 않은데, 인터넷에 배포되는 Pad들을 추가하면 훨씬 더 비슷해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지금의 Pad는 정말 내장된 기본 Pad 뿐이기 때문입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