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연습

실전연습: MIDI의 세부 옵션 다듬기

Sample Drum Rack의 연주 샘플을 전날 연습때 확인했으니, 이제는 그 세부 옵션을 다듬으려고 한다.

 

이 부분은 Sample Drum Rack 뿐만이 아니라 모든 MIDI 트랙의 공통 세부 옵션이다.

 

 

그런데 MIDI 트랙의 세부 옵션을 이리저리 적용하다 보니, 이 부분은 Sample Drum Rack에 할 게 아니라, 실전 MIDI 트랙에 하는 게 더 낫겠다는 생각이 들어, 일전에 내가 만들어서 소개한 음악인 <* Forte Life>의 원본 파일을 불러오게 되었다.

 

<음악: Forte Life - Ableton Life Version>

 

 

사실 <* Forte Life> 음악은 원본이 Music Score라는 MIDI 전용 프로그램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이 원본보다 Ableton Live에서 편집한 원본 버전이 더 사운드가 허접하다.

 

적어도 이 부분은 보완되길 원했고, 그 참에 오늘 Ableton Live에서 작업하기로 마음먹게 되었다.

 

 

1. 일단 적당한 Sample Drum Rack과 Clips를 적용한 다음, Notes 옵션을 만져서 키를 변경, 각각의 연주 부분를 좀 더 적당한 악기 Track에 놓는 작업을 한다.

 

 

2. 1번만 적용하고 바로 소리를 들어보니, 비트메이킹한 소리가 다른 악기에 너무 묻혀서 거의 들리지 않는 현상이 일어났다. 배경음으로 깔리는 Pad 계열의 소리가 너무 쎈 것이다. 이럴 때는 EQ를 적용해서 Pad 계열의 소리를 좀 더 죽이도록 하자.

 

 

3. 기본 Vocosyn 도 너무 다듬어지지 않은 이상한 소리가 나니, 좀 다듬어 주었다. 사실 Vocosyn 옵션은 아는 것이 거의 없다. 그래서 Rand 버튼(Random의 약자다.)을 몇번 눌러줘서 원하는 것과 비슷한 소리를 찾아낸 다음 세부 옵션을 조정했다.

 

 

 

<음악: Forte Life - 221002 편집본>

 

 

아직도 허접하지만, 전보단 조금 더 나아졌다. 아직 갈 길이 멀다.

 

 

 

- 2022. 10. 02. 연습 내용 -

 

2022. 10. 02. 20:40 작성.